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코막힘

코막힘은?

코막힘은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모든 코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의 기능은 호흡기능, 이물질을 걸러 내는 자정 기능, 온도와 습도 조절 기능, 후각기능, 발성시 공명강의 역할을 합니다.

코막힘은 그 자체가 병명은 아니고 여러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 코막힘이 지속되면 생활이 불편하고, 집중력 저하, 킁킁대는 습관 등이 삶의 질이 저하되고, 유소아인 경우 수면장애, 영양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고, 구강호흡이 지속되면 얼굴뼈의 발육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코막힘의 원인

> 비강이 좁아져서 코막힘을 일으키는 경우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비용종(물혹), 만성 비후성 비염, 비중격 만곡증, 비강이물, 종양, 약물 중독성비염(오트리빈 같은 점막수축제의 장기사용으로 인한 질환)이 있을 때, 그외, 임신, 경구 피임약 복용, 갑상선 기능저하증등이 있을 때

> 비강은 좁아져 있지 않지만 코막힘을 일으키는 경우

코점막의 위축이 생기는 위축성 비염, 비강내에 궤양이 있거나 비중격에 천공성 병변 등이 있어서 점막의 면적이 감소한 경우, 외상을 입은 후에나 수술 후에 점막의 손실이 심할 때, 고연령에 의해 점막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내분비장애가 있을 경우

코막힘 치료

비중격 만곡증이 있으면 비중격 성형술을 시행하고,

비갑개의 비후가 심하다면 비갑개 성형술을 시행하고,

비용이 있으면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고,

외비기형, 외비만곡이라면 외비성형술을 같이 시행하고

종양성 병변이 원인이라면 병변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비중격 만곡증이란

비강을 둘로 나누고 있는 칸막이 비중격이 비정상적으로 휘어서 코막힘을 초래한는 질환으로 대부분 조금씩은 휘어져 있으며 특별한 문제가 없으나, 그 기형으로 인해 증상을 유발하거나 기능적 장애를 일으키면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은 거의 대부분 수술로 교정하게 됩니다.

비중격성형술

비중격성형술은 코 속으로 절개를 해서 휘어져 있는 연골과 뼈를 일부 제거하고 연골에 절개를 가하여 펴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과거의 비중격절제술은 연골을 너무 많이 제거할 경우 코의 변형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이 수술 방법은 연골에 절개를가하여 만곡을 교정하므로 코의 변형은 거의 없습니다.

수술은 국소마취나 전신마취가 모두 가능하나 대게 국소마취로 수술하게 됩니다. 수술은 코에만 국소마취를 하고 시행하기 때문에 얼굴에는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만성 비후성 비염

만성 비염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을 때 비강 안의 점막과 비갑개가 커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비중격의 양 옆, 제일 앞쪽의 하비갑개가 만성적으로 커져있으면 코가자주 막히고 심하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축농증이 없어도 끈끈한 점액성 콧물이 나오거나 코가래가 많고 코막힘이 심한 경우, 약물치료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거나 약을 끊으면 금방 코막힘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하비갑개 성형술

비강내 제일 아래쪽 코살인 하비갑개를 점막 아래에서 잘라내는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인 하비갑개성형술을 시행하며, Co2 레이저를 하비갑개에 조사하여 점막의 축소를 유발 할 수도 있으며, 점막 손상 없이 하비갑개 비대를 줄여주는 코블레이터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