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편도선

편도선은?

편도선은 목(인두) 주변에 있는 임파 조직의 일종인 작고 둥근 덩어리로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입을 열면 보이는 목젖 양쪽ㅇ[ 있는 둥근 덩어리를 편도라 하지만 이는 구개 편도이고, 목젖 뒷부분 보이지 않는 곳에 인두 편도 즉 아데노이드가 있습니다. 또한 혀에 위치한 설편도, 유스타기오관의 구강 쪽 입구에 존재하는 이관 편도가 있습니다. 이처럼 편도선에는 구개편도, 인두편도, 설편도, 이관 편도 4가지가 있으며 이들이 마치 링구조와 같다고 해서 Waldeyer's ring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미지명

편도선의 기능

편도선의 기능에는 입과 코로 들어 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방어 기능이 있습니다. 이 방어 기능은 항체 생선이 가장 필요한 소아기 때에 주역할을 하다가 사춘기를 전후해서 점차 저항력이 증가되고 임파선이 주역할을 하면서 편도선의 면역 기능은 줄어 들어 점점 크기가 줄어들고 퇴화되는 조직입니다.

편도선 수술

편도선이 방어 면역 기능과 연관되어 있다 보니 바이러스나 세균들에 의해 직접 감염되거나 상기도 감염 등으로 인한 2차 감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 반응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편도선이 비대해 지면, 비대해진 편도는 코에서 후두로 넘어가는 통로를 폐쇄시켜 호흡에 지장을 초래하고, 항상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관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 삼출성 중이염을 속발시키기도 하고, 부비동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선이 커졌다고 해서 모두 증상을 호소하거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잦은 상기도 폐색증상, 소아의 코골이, 잦은 편도선염과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해 생긴 합병증의 치료가 불가할 때, 편도주위 농양의 잦은 재발 등 심한 증상으로 합병증이 예상되는 경우에 전문의의 진찰 이후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에는 전신마취 하에 편도선을 완전히 떼어 내는 수술, 국소마취 하에 전기소작기나 레이저를 이용하여 편도선을 부분 절제하는 방법, 국소마취 하에 고주파 등으로 편도선을 축소시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명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