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이명/난청

이명/난청이란?

이명증이란 밖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닌 귀 안에서 또는 머리 속에서 나는 것 같은 소리를 느끼는 것으로 환자들은 매미 우는 소리, 바람소리, 기계 돌아가는 소리, 형광등 켜 놓은소리, 휘파람 소리, 맥박 소리 등 여러가지의 소리로 느끼며, 여러 음들이 섞여서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과성으로 나타나는 이명종은 90%이상의 사람이 경험하는 것으로 잠을 며칠 잘 못잤다든지,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컨디션이 좋아지면 없어지는 것으로 병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이명증이 장기간 지속되며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정도의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는데 이때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명증 원인

이명증은 내이(속귀), 청신경, 뇌 등의 소리를 감지하는 신경 경로와 이와 연결된 신경 계통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비정상적인 과민성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소음에 의한 내이 손상은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로 음악가, 항공기 조종사처럼 직업과 관련되어 지속적으로 내이 손상을 입는 경우와 큰 음악소리 등에 우발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나 머리외상 후에도 내이에 외상을 입어 이명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피린, 스트렙토마이신, 네오마이신, 카나마이신, 이뇨제인 푸로세마이드 등의 약제도 이명을 잘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흔한 원인으로 신경의 노화에 의해 나타나는 노인성 난청에서의 이명을 들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에서는 발작적인 심한 어지러움, 청력 감퇴 등이 이명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물지만 청신경에 생긴 종양이 이명을 일으킬 수도 있어서 이명증 환자에 대해 자기공명영상(MRI)이나 뇌간유발검사 등의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외이도 내의 과도한 귀지, 귀 또는 부비동의 감염, 턱 관절의 교합장애, 심혈관계 질환, 이경화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진찰과 검사가 시행되어져야 합니다.

이명의 검사

요즈음에는 다양한 검사방법이 있어 적극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1) 순음청력검사
주파수별로 청력의 역치를 검사하게 됩니다. 양측 귀의 기도 및골도 청력 검사를 합니다. 이명 검사의 기초이며, 동반된 난청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2) 임피던스 검사
고막의 운동성을 검사하게 됩니다. 이명 환자의 일부분은 전음성 난청을 동반하고 있으며, 특히 삼출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인 경우에는 치료 후에 이명이 소실될 수도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이비인후과 진찰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는 고막운동성검사를 통하여 전음성 난청의 유무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3) 어음청력검사
청력장애의 부위별 진단에 대한 보조적인 역할을 할 뿐 아니라 환자의 사회적응능력을 평가하고 보청기의 선택을 결정 할 때 필요합니다.

이명재훈련치료를 시행하는 이명환자에서 난청이 동반된 경우에는 보청기의 처방을 적용하기도 하므로 어음청력검사를 통한 적절한 보청기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4) 청성뇌간유발전위검사
청력역치의 객관적 측정 외에 이명과 뇌종양사이의 관계를 비교적 객관적이고 비침습적인 방법을 통하여 선별 할 수 있는 검사이므로 대부분의 이명클리닉에서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많은 이명 환자들이 실제로 이명이 뇌종양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생각에 불안해 하고 있으므로 자기공명영상촬영에 비해 저렴한 청성뇌간유발전위검사를 선별검사로 시행하게 됩니다. 이 검사소견을 토대로 이명재훈련치료를 받는 환자분들에게 이명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불안감을 없애는데 큰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5) 이명도 검사
이명의 주파수
이명의 주파수의 측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대개 두 가지 주파수중에서 한가지를 택하게 하는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명 주파수의 영역은 2000 Hz 이상의 고주파 영역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6) 이명의 크기
이명의 크기는 순음청력검사를 이용하여 시행하며, 해당 주파수에서 청력 역치 2dB이하의 크기에서 1dB씩 증가시켜 가면서 환자가 느끼는 이명의 크기와 비슷한 크기를 찾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에서 이명의 크기가 시간에 따라 변하기도 하며 이명의 크기와 환자가 느끼는 고통사이에도 정확한 관계가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최소차폐역치
이명재훈련치료를 위하여 시행하는 차폐역치는 치료의 효과를 판정하기 위하여 치료 전후 혹은 중간 평가시 시행하는데 이때는 넓은 주파수의 잡음을 이용하여 시행하며, 2dB씩 상승시키면서 이명이 안 들리는 최소의 값을최소차폐역치로 합니다. 최소차폐역치가 감소하면 이명의 크기가 작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음향방사(Otoacoustic emission: OAE)
이음향방사는 달팽이관(와우)의 외유모세포에서 발생하는 미세반응을 측정하는 것으로 이명의 주파수와 자발이음향방사가 나타나는 주파수가 일치하고, 차폐효과에 의하여 이명과 자발이음향방사가 함께 억제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측두골 자기공명촬영
대부분의 이명은 와우와 청신경의 기능적인 변화에 의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박동성의 이명인 경우 경동맥의 변이, 경정맥구의 기형, 측두골 혈관 종양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측두골 전산화단층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측성의 감각신경성난청을 동반한 이명에서는 뇌의 청신경종양에 의해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청성뇌간유발 전위검사를 통하여 선별검사를 할 수 있으나 가장 정확한 검사는 역시 측두골 자기공명촬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5cm 이하의 작은 종양도 판별할 수 있으므로 이명환자에 있어서 불안을 해소하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명의 치료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개발되고 있습니다.

1) 약물요법

이명을 경감시키거나 이명증에 따른 우울, 불안이나 수면 장애를 도와주는 약제, 내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제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약제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2) 보청기

이명을 경감시키기 위해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방법으로 주변 소음의 증가로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청력소실이 같이 있는 이명증 환자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차폐장치(Masking device)

특정한 장치를 통해 외부에서 신경에 거스르지 않을 정도의 음을 지속적으로 줌으로써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하는 장치입니다.

4)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신체와 정신의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함으로써 정신적 긴장에 따른 이명의 악화를 호전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5)이명 재훈련치료, 이명의 습관화(Tinnitus Retraining Therapy, Auditory habituation)

최근에 개발된 치료방법으로서 여러 연구 결과에서 대부분의 이명증 환자가 호전을 보일 정도로 치료 성공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치료는 이명증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인 전제조건이 되며,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상담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치료는 크게 두 단계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먼저 이명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이명예 동반된 정서불안 등을 상담과 교육을 통해 해결하는 단계가 있고, 다음 단계로서 습관화라고 하는 불필요한 소리를 걸러내는 뇌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단계를 통해 이명을 느끼지 않게 합니다. 그 밖에 전기자극, 최면요법 등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